解明의 수사학

explain.egloos.com

포토로그



각양각색의 태극기와 진관사 태극기 역사

은평구보건소에 걸린 대형 진관사 태극기(서울신문)

한일합방으로 일본의 식민지가 되면서 태극기는 공식석상에 등장할 수가 없었다. 그러므로 일반인들 중엔 태극기가 정확히 어떻게 생겼는지 알지 못하는 이가 태반이었을 것이다. 오랜 식민지 생활에서 해방되던 날, 사람들이 들고 나온 태극기는 그래서 제각각이었다. 재빨리 독립문으로 달려가 꼭대기에 새겨진 태극기를 보고 베낀 사람이 있는가 하면, 어느 신문 기자는 노인들을 찾아가 태극기 모양을 물었으며, 심지어는 일장기에 청색을 덧칠하고 팔괘를 그려 넣어 급조한 태극기를 들고 나온 사람도 있었다.

이렇게 제각각이던 태극기가 오늘날과 같은 모양으로 통일된 것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후인 1949년, 지금으로부터 약 60년 전이다. 초대 대통령 이승만은 국기시정위원회를 조직하여 대한민국 국기를 정하게 했다. 사학자 이병도, 이선근, 사학자 겸 한성일보 사장 안재홍, 미술협회장 고희동, 국어학자 최현배, 그 밖에 국회의원, 법조인, 언론인, 학자 등 총 42명의 시정위원을 뽑고 그중에서 12명의 특별심사위원을 구성하여 새 나라의 국기를 놓고 갑론을박을 벌이게 했다. 이참에 태극기를 버리고 완전히 새로운 국기를 만들자는 주장도 나왔지만 사상적으로 '불순한 발언'이라는 이유로 부결되고, 태극기가 당연히 국기가 되어야 한다는 쪽으로 의견이 모였다.

제각각인 태극기를 하나로 통일하기 위해 통일안 후보로 네 가지가 올라왔다. 그중 가장 유력한 후보는 우리국기보양회(지금의 사단법인 대한민국 국기선양회) 안이었다. 국기보양회 안으로 확정되려는 순간, 1949년 2월에 열린 2차 전체회의에서 다섯 번째 새로운 후보가 등장했다. 독립문에 새겨진 태극기가 그것이다. 표결 결과, 출석인원 23명 중 12명이 독립문 안에 찬성하여 과반수로 가결되었다.

그러나 약 한 달 뒤, 3차 전체회의에서 독립문 안은 취소되고 국기보양회 안이 다시 표결에 부쳐졌다. 결국 국기보양회 안이 찬성 28, 반대 11, 기권 1, 불참 1로 가결되었으며, 1949년 10월 15일 문교부 고시 2호로 '국기제작법'이 공포되었다. 이것이 바로 지금의 태극기다.
- 박은봉의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에서

어제 은평역사한옥박물관에 들렀다가 그곳에 전시된 진관사 태극기를 봤습니다. 비록 복제품이었지만, 한쪽 끝이 불타고 빛바랜 모습이 뚜렷한 진관사 태극기는 박물관에서 가장 인상 깊은 유물이었습니다. 거기에 얽힌 사연도 깊은 울림이 있었습니다.

지난 2009년에 진관사의 칠성각을 해체하여 복원하는 과정에서 발견된 태극기는 일장기에(!) 태극과 사괘를 덧그린 것이었습니다(관련 기사). 오늘날 우리가 보는 태극기 견주면, 태극의 모양이나 사괘의 위치가 다릅니다. 진관사 태극기는 대한민국 임시 의정원에서 쓰던 태극기와 같은 양식이라고 합니다. 대한민국 임시 정부에서 발행하던 『독립신문』을 비롯하여 항일 의지를 나타낸 지하신문들이 진관사 태극기에 싸였다는 사실을 떠올리면, 의미심장한 대목이지요.

식민지 시기에 일제의 감시망을 피하여 일장기를 태극기로 뒤바꾸는 '불령'한 일을 벌인 사람은 누구였을까요? 독립운동사 연구자들이 추정하는 것처럼 독립운동가 백초월(白初月) 스님이 그 주인공이었을까요? 그렇지 않다면, 우리가 이름을 모르는 다른 이였을까요? 진관사 태극기를 그린 분이 누구였든지 거기에 새겨진 마음을 바라보니 머리를 숙이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인용문에 나온 대로 1949년에 정부가 지금의 형태를 확정하기 전까지 태극기는 그 생김새가 가지각색이었습니다. 그만큼 태극기에는 여러 가지 이야기가 담겼습니다. 그 이야기를 찾아내서 널리 알리는 것은 오늘을 사는 우리의 몫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덧글

  • 6341 2018/12/17 22:41 # 답글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말씀주신 태극기에 관련된 이야기를 찾아내는 만큼 태극기의 의미 역시 각별해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에 있는 박은봉씨는 서적 "한국사 100장면"의 그 저자인지 궁금해집니다.
  • 解明 2018/12/19 13:36 #

    네, 말씀하신 그분 맞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