解明의 수사학

explain.egloos.com

포토로그



'김치'와 '김장' 언어

한국인의 밥상에서 빠지지 않는 김치(경향신문)

'김치'의 유래에 대해서는 이미 많은 사실들이 알려졌다. 진갑곤 박사는 '김치'란 말이 16세기의 『훈몽자회』와 『벽온방언해(辟瘟方諺解)에서 '딤'로, 17세기의 『두창경험방(痘瘡經驗方)』에서는 '짐'로, 18세기의 『동문유해』에서는 침'로 나타난다고 하면서, 일반적으로 김치의 어원을 한자어 '침채(沈菜)'에서 찾는다고 밝힌다.

좀더 자세한 설명에 따르면, 김치는 일찍이 중국어에서 '저(菹)'로 표기되었고, 우리나라에서는 고려의 이규보(李奎報)가 쓴 『동국이상국집(東國李相國集)』에서 언급된 '염지(鹽漬)'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여기서 '지(漬)'는 물에 담근다는 뜻이니까, '염지'란 소금물에 배추를 담그는 것을 말한다. 이렇게 '지'라 부르던 것이 고려 말부터는 '저(菹)'로 바뀌게 되었고, 조선 초기에는 '딤채'로 다시 한 번 바뀐다. 요즘 인기리에 팔리고 있는 김치냉장고 딤채는 바로 이러한 조상들의 어휘를 다시 살려 쓴 것이다. 누가 이름을 지었는지 참 탁월한 선택이 아닐 수 없다. 『내훈(內訓)』(1516년)에 처음 '딤채국'이 나온 것을 시작으로 『벽온방』(1518)에는 "무 딤채국을 집안 사람이 다 먹어라" 하는 표현이 등장하였고, 앞에서 본 대로 『훈몽자회(訓蒙字會)』에서는 '저'를 '딤채'라 한다는 언급이 등장하였다. 소금에 절인 채소에 소금물을 붓거나 소금을 뿌리면 국물이 많은 김치가 되고, 이것이 숙성되면서 채소 속의 수분이 빠져 나와 채소 자체에 침지(沈漬)된다. 여기서 '침채(沈菜)'라는 고유의 명칭이 생긴 것이다.

沈菜 → 팀채 → 침채 → 김채 → 김치

한편 '김장'이라는 말은 '침장(沈藏)'에서 유래되었다. 『이조실록(李朝實錄)』(1409)에 따르면 "태종 9년에 침장고(沈藏庫)를 두었다" 하고, 『삼봉집』(1700년대 말)에는 고려의 제도를 이어 받아 "요물고(料物庫)를 두어 채소 및 채소 가공품을 다스린다"고 기록되어 있다. 여기서 언급된 '요물고'는 침장고임을 알 수 있고, 이미 고려시대부터 침장고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침장고가 바로 김장고인데, 오늘날 어떤 회사에서 김치냉장고를 개발하여 이를 '딤채'라 이름붙인 것은 우리말 사랑이란 면에서 볼 때 참으로 탁월한 선택이라 생각된다.

내 고향 강원도에서는 김치를 '짠지'라고도 하는데 '짠'은 '짜다'는 의미이고 '지'는 아마도 '저'에서 변화된 것으로 보인다.
- 장영준의 『언어 속으로』에서

'김치'의 옛말 '딤'는 17~18세기에 /ㄷ/이 /ㅈ/으로 바뀌었습니다. 근대 국어 시기에 전국 대부분을 휩쓴 구개음화의 파도를 '딤'도 피하지 못한 것이지요. 그리고 /ㅈ/은 다시 /ㄱ/이 되는데, 여기에는 웃지 못할 사연이 숨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김치'의 어원을 잊은 옛사람들은 '짐'의 이전 형태가 '김'인 줄 알았습니다. 비뚤어지고 잘못된 것은 고치고 싶은 게 사람 마음인가 봅니다. 옛사람들은 어형을 원래대로 돌려놓는다고 /ㅈ/이 있던 자리에 /ㄱ/을 대신 집어넣었습니다. 일부 방언에서 '기름'을 '지름'이라고 하거나 '길다'을 '질다'라고 하는데, '짐'도 같은 경우라고 여겼기 때문이지요. 그런데 앞서 살펴봤듯이 '딤'는 애초에 '딤'인 적이 없었으니 이것은 오해이고 착각이었습니다. 호의(?)를 베푼 게 엉뚱한 결과를 낳은 셈입니다. 한국인의 밥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음식인 '김치'가 실은 오교정한 단어라니 황당하지만, 이런 사례가 전혀 없는 건 아닙니다.

한편 '김치'와 더불어 쓰이는 말인 '김장'은 20세기에 들어서야 문헌에 등장했다고 합니다. 김치를 담가 먹은 역사가 오래된 만큼 '김장'이 이때 처음 쓰이지 않았겠지만, 생각보다 뒤늦게 어형이 확인되니 뜻밖입니다. 따라서 '김장'이 정말 한자어 '침장(沈藏)'에서 유래했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침장'과 '김장' 사이의 시간 공백이 짧지 않으므로 그동안 어떤 변화가 일어났는지 자세히 추적하지 않는다면, '침장'에서 '김장'이 나왔다는 주장은 어디까지나 그럴듯한 가설에 불과할 뿐입니다.

첨언 하나. 일부 컴퓨터와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옛 한글이 제대로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
* 비로그인 덧글의 IP 전체보기를 설정한 이글루입니다.